생성형 AI 종류는 물론 비즈니스 활용 방법까지 알아볼까요?
페이지 정보
본문
효성에프엠에스가 고객님의 '비즈니스 지식 UP!'을 위해 한 달에 한 번 놓치지 말아야 할 비즈니스 키워드와 뉴스, 영상 콘텐츠 큐레이션을 보내드려요!
#AI챗봇 #ChatGPT #뤼튼 #Copilot #네이버큐 #생성형AI
■ 생성형 AI는 왜 나타났을까?
■ Chat GPT부터 뤼튼까지 생성형 AI의 모든 것
■ 비즈니스에 생성형 AI를 활용하고 싶다면?
생성형 AI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고, 학습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2024년 전 세계 생성형 AI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약 76% 증가한 361억 달러(약 51조 7천억 원)로 높은 성장폭을 보였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예측한 2030년의 시장 규모는 올해의 10배에 달하는 3,561억 달러(약 510조 원)로 초고속 성장이 예측되고 있어요. 오늘은 이런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생성형 AI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생성형 AI란?
생성형 AI는 자연어 처리(NLP) 기술과 머신러닝을 바탕으로 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와 대화할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자연어 처리(NLP) 기술은 컴퓨터가 언어의 의미를 분석하는 것은 물론 문맥을 이해할 수 있는 기술인데요. 머신러닝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예측이나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알고리즘을 말합니다. 이 두 가지 기술을 바탕으로 생성형 AI는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 이전 대화로부터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와 대화가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Chat GPT
Chat GPT는 OpenAI에서 개발한 GPT 기반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로 회원가입 후 무료 또는 유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Chat GPT를 통해 사용자는 문서를 작성할 수 있고, 방대한 검색 엔진에 존재하는 정보를 찾아 요약하는 것을 부탁할 수도 있어요. 특히 이전 대화 내용을 기억해 문맥에 맞는 대화를 이어가며, 사용자의 요구나 스타일에 맞춘 답변을 제공해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번역 작업에 활용되기도 합니다.
뤼튼
뤼튼은 AI를 가장 쉽고 빠르게 활용할 수 있는 AI 포털 서비스라는 슬로건을 걸고 2023년 (주) 뤼튼테크놀로지스에 의해 출시되었습니다.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 특화된 다양한 생성형 AI를 하나의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서비스인데요. 기술적인 기반은 Chat GPT와 동일한 OpenAI의 GPT 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량의 텍스트를 학습하고 결과를 생성하는 데 강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슈퍼챗이라는 캐릭터 생성 및 대화 기능을 제외하면,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네이버큐(Cue)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네이버큐(Cue)는 AI 기반의 검색 서비스입니다. 생성형 AI의 한 종류에 속하는 시스템으로, 대화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앞선 Chat GPT나 뤼튼과는 달리 사용자의 관심사에 맞춘 정보나 검색 결과의 제공에 좀 더 집중했어요.
특히 네이버가 한국인에게 최적화된 검색엔진인 만큼 한국인이 사용하기에 편리할 뿐만 아니라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Copilot
Microsoft에서 출시한 Copilot은 사용자의 입력을 기반으로 문서를 작성하거나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Word, Excel, PowerPoint 등 Microsoft 프로그램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꼽혀요. 또한, 유료 버전 사용자는 무료 버전에 비해 더 빠르고 효율적인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큐(Cue)가 검색 서비스에 특화되었다면 Copilot은 문서 작성에 특화된 AI 챗봇 서비스라고 할 수 있어요.
생성형 AI를 비즈니스에 활용하고 싶다면?
콘텐츠 제작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콘텐츠 제작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콘텐츠 제작에 많은 인력 및 비용을 투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요. 이럴 때 생성형 AI를 활용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생성형 AI는 사용자가 입력한 텍스트에 따라 이미지를 생성하고, 비디오 클립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숏폼 콘텐츠 생성에 있어 생성형 AI의 활용은 시간 및 인력을 절감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뉴스 기사 및 마케팅 카피에 있어서도 제품이나 서비스의 설명 및 포인트를 입력한 후 생성형 AI로부터 결과물을 받는 것이 가능해요.
회원 응대
회원 응대에 있어서도 생성형 AI의 사용은 반복적인 업무를 줄일 수 있고, 일정한 수준의 서비스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을 가집니다. 생성형 AI는 챗봇, 혹은 가상 비서와 같은 형태로 24시간 회원의 문의에 답변할 수 있고, 이전 대화 데이터를 활용해 개인화된 답변을 전달할 수도 있어요.
이런 생성형 AI는 회원의 입장에서 24시간 연중무휴로 문의나 요청에 대한 답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만족도를 높일 수 있고, 개선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생성형 AI를 통한 프로세스의 자동화는 인건비가 들지 않기 때문에 비용 절감 측면에 있어서도 긍정적이에요. 무엇보다 사람이 업무를 진행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막을 수 있어 일관된 서비스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생성형 AI는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업무의 효율을 높일 수 있어요. 방대한 양의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거나, 단순한 문서를 작성하는 일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업무 자동화가 이루어진다면 더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결국 비즈니스의 효율을 높이고 생산성을 높여 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024년이 얼마 남지 않은 지금, 2025년을 위해 생성형 AI를 비즈니스에 도입해 보시는 건 어떠세요?
(출처 : https://blog.naver.com/hyosungfms03/223699106285 / 24.12.19)
- 다음글전자계약으로 사업을 더 스마트하게! 25.01.1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